스콜라 체육은 중세 시대에 유럽에서 주로 교육되었던 체육 교육 방법으로, 로마 체육의 타락과 교육 체계의 변화로 인해 체육 교육이 부재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체육 교육 부재로 인해 청소년의 신체발달과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며, 이는 근대 체육 발전과 연결되는 중요한 역사적 배경입니다.
1. 스콜라 철학
스콜라 철학은 중세 초기에 그리스도교의 교리를 철학적으로 탐구하고 체계화하기 위한 학문 체계입니다. 이 체계는 그리스도교의 권위를 유지하고 강화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발전하였습니다.
그러나 스콜라 철학은 중세 유럽의 문화와 철학 발전 과정에서 이질사상의 영향을 받아 사상의 다양화가 일어나고, 회의주의가 등장하기도 했습니다. 이에 대응하여 합리적인 신앙을 기반으로 그리스도교 권위를 회복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스콜라 철학이 대두되었습니다.
이러한 스콜라 철학의 역사적인 배경은 중세 유럽의 철학적, 종교적 상황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이 체계가 중세 유럽의 문화와 철학 발전에 어떠한 역할을 했는지를 이해함으로써, 우리의 현재 사고방식과 관점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스콜라 철학은 기독교 신앙의 합리성을 되찾기 위한 이론적인 노력으로, 철학적 기초를 확립하고 교회를 옹호하며 학문의 체계화를 이룩하고자 하였습니다. 안셀무스와 아퀴나스와 같은 스콜라 철학의 대표적인 신학자들은 이론적으로 신앙을 변호하고 철학적으로 교리를 입증하며, 이를 통해 학문적으로 권위를 회복하고자 했습니다.
안셀무스는 '신앙은 인식에 선행하므로 알기 위해서는 믿어야 한다'는 주장으로, 신앙을 통해 이성으로 나아가는 것이 아니라 이성으로 나아가는 것은 신앙을 믿는 것이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비해 아퀴나스는 이성과 신앙을 구별하며, 신학은 신앙 또는 계시에 의존하는 것이라고 정의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이성이 철학의 독점물이 아니며, 신학 속에서도 이성에 의해 이해될 수 있는 영역이 있다는 것을 강조했습니다.
2. 스콜라 교육의 목적
스콜라 철학과 교육에 대한 내용을 분석해 보면, 스콜라 철학자들이 교육의 목적을 철학적이거나 학문적인 지식보다는 신앙적인 가르침으로 설정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신앙이 최고의 가치이며 교육의 근본적인 목적은 신앙인으로 세워진 결과였습니다. 그러나 이전의 중세 초기에 비해 스콜라 철학자들은 맹목적이고 무조건적인 신앙 양성보다는 논리적인 지식을 가진 신앙인 양심을 양성하는 것을 중요시했습니다. 이로 인해 교육 내용도 성경 교리뿐만 아니라 철학적인 지식 교육이 중요시되었습니다.
이러한 스콜라 철학의 교육 목적은 현대 교육 철학에도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지식과 신앙을 조화롭게 발전시키는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학문적인 교양과 동시에 인격적인 양성을 도모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철학이 형성되었습니다. 또한, 학문과 신앙을 구분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보완적이며 조화롭게 발전해야 한다는 생각은 현대 교육 철학에서도 적용되고 있습니다.
3. 스콜라 철학이 교육에 끼친 영향
스콜라 철학이 교육에 끼친 영향을 요약하자면, 스콜라 철학은 중세 초기에 맹목적이고 무조건적인 신앙인 양성의 교육 목적에 비해, 학문적 지식과 철학적 지식을 갖춘 신앙인 양성을 중요시했다. 이러한 스콜라 철학은 교회의 권위에 대한 인간적 회의를 가능하게 하면서 비판적 의식을 싹트게 한 셈이다.
또한, 스콜라 철학은 폭넓은 지적 도야가 활발하게 전개될 수 있도록 반 중세적인 문예 부흥을 이끌며 근대사회로 발전하는 큰 동기를 제공했다. 스콜라 철학자들을 중심으로 한 학문의 집단 형성은 중세 대학 성립의 기초가 되었고, 대학은 교회, 정부, 교육 등 3개 분야의 지도자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하지만 스콜라 철학이 개인의 창의성이나 개성의 존중 등에는 매우 소홀했기 때문에, 논리의 정밀과 논증의 면밀 성에만 집중하게 되어 개인끼리, 학파끼리의 논리가 번잡하고 근대 과학적, 실증적 학문 풍토가 무시되는 문제점도 있었다.
스콜라 철학은 중세 초기의 미신적인 사고에서 벗어나 학문적인 지식과 철학적인 지식을 추구하는 시도를 하면서, 인간적인 회의와 비판적 의식을 싹트게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스콜라 철학이 가진 문제점들은 근대의 학문적 발전에 제약을 미친 측면도 있다.
4. 체육의 목적
스콜라 철학은 신학과 지적 측면에 주목하며 체육에 대한 무관심을 보였습니다. 철저한 금욕주의적 태도로 인해 신체적 측면을 소홀히 다루었습니다. 신체운동이 인간의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다는 인식이나 체육의 가치에 대해서는 제한적으로 찬양하는 의견이 있었지만, 스콜라 철학 전체에서는 신체적 측면이 무시되었습니다.
당시 대성당 학교에서 유래된 대학교들은 문학, 법률, 의학, 신학 네 가지 학문 분야에 대한 교육에 열중하였으며, 이로 인해 체육 활동은 중요하지 않은 것으로 여겨졌습니다.
이러한 관점은 인간의 신체적 측면을 간과하는 문제를 일으켰습니다. 체육은 인간의 건강을 유지하고 신체적인 발달에 기여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또한 체육을 통해 인간은 동료와의 협력, 승패에 대한 경험, 강한 의지력 등의 특성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콜라 철학의 이러한 한계는 인간의 전체적인 발전을 막을 수 있으며, 체육이 중요한 가치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인식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5. 체육활동
중세 시대 대학에서는 체육활동이나 레크리에이션 활동이 인정되지 않는 상황이었습니다. 이로 인해 학생들은 한가한 시간을 보내기 위해 거친 장난, 지나친 음주, 도박, 악덕행위, 말다툼에서 이어진 치명적인 싸움 등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그러한 문제들이 대학에서 발생한 것도 있었고, 게임이나 스포츠에도 많은 문제가 내포되어 있었기 때문에 대학들이 체육활동에 관심을 갖지 않았습니다. 스포츠가 도박과 연결되어 있거나, 너무 거칠고 무질서하여 생명과 재산에 손해를 끼친 경우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킹즈 칼리지와 같은 일부 대학에서는 체육활동에 관한 규제 조치를 하게 되었습니다. 학생들은 사냥그물, 고기잡이 그물, 흰 족제비 등을 가져올 수 없었고, 주사위놀이, 당구의 포켓게임, 공놀이 등 도박으로 악용될 가능성이 있는 모든 스포츠는 금지되었습니다.
그러나 대학들이 체육활동을 규제하려는 것은 쉬운 결정이 아니었습니다. 1354년 성 스콜라스티커(St. Scolastica) 축일의 소동은 학생과 시민들 사이의 다툼에서 일어난 것으로, 결국은 인명의 살상사태로까지 확대되었습니다. 이러한 사건들을 계기로 대학들은 레슬링이나 무용을 금지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게 되었습니다. 일부 대학에서는 자기 집 밖에서 무용을 추는 학생을 퇴학시키기도 했으며, 가면을 쓰고 시내를 돌아다니면서 춤추고 노래하는 학생들도 처벌을 받았습니다.
중세 시대에는 체육활동에 대한 규제가 있었지만, 이는 모든 체육활동을 금지하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중세 후기에는 여러 가지 체육활동이 행해졌으며, 이들 활동 중에는 현대의 럭비 축구와 유사한 경기인 가로 찌오, 궁술, 테니스, 볼링, 당구(billiard), 크리켓과 비슷한 경기도 있었습니다. 특히 축구는 12세기 경에 영국에서 성행하였습니다.
중세 시대에는 레크리에이션 활동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있었기 때문에 대학들이 체육활동에 대한 규제 조치를 했습니다. 그러나 이는 체육활동을 완전히 금지하는 것이 아니었으며, 중세 후기에는 여전히 다양한 체육활동이 행해졌습니다. 이는 중세 시대 사람들도 운동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있었다는 증거가 됩니다.
중세 시대에는 체육활동이 부재하는 교육이 일반적이었습니다. 그 이유는 로마 제국이 확대되면서 로마의 체육이 타락하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중세 교육은 체육이 없는 교육이 되었으며, 이를 '체육이 부재하는 교육'이라는 말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세 시대에는 전혀 체육활동이 없었다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중세 후기에는 달리기, 뜀뛰기, 레슬링, 던지기, 수영, 낚시, 공놀이, 원시적 전쟁게임 등이 행해졌으며, 가로 찌오, 궁술, 테니스, 볼링, 당구(billiard), 크리켓과 비슷한 경기들도 있었습니다. 특히 축구는 12세기 경에 영국에서 성행하였습니다.
따라서 중세 시대의 교육은 체육이 부재하는 교육이었지만, 체육 활동 자체는 존재하였습니다. 중세 시대 교육의 특징을 이해하면서 로마 체육의 타락과 체육 활동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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