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소포타미아는 고대 문명으로, 체육은 그들의 문화와 삶의 일부였습니다. 그들은 경주, 육상, 유예 등 다양한 종목을 즐겼으며, 이들 종목은 주로 왕실이나 신들과 관련이 있었습니다. 이들은 또한 체육을 통해 군사적인 능력을 향상하기도 했습니다. 메소포타미아의 체육은 그들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1. 메소포타미아 문명
메소포타미아 문명은 체육 활동이나 스포츠를 중시하지는 않았지만, 수영, 사냥, 말 타기 등의 활동은 일상적으로 이루어졌다. 특히 메소포타미아는 말 조련술을 발달시킨 문명으로 유명하다.
메소포타미아에서는 전투 기술도 체육 활동으로 간주되었다. 향후 전쟁을 대비하여 군인들은 기술과 체력을 향상하기 위해 훈련을 받았다. 이러한 훈련에는 무기 사용, 달리기, 뛰기, 점프, 암벽 등반 등이 포함되었다.
또한 메소포타미아 문명은 신들과 관련된 축제를 많이 가졌는데, 이때 춤과 음악이 함께 이루어졌다. 이러한 축제에서는 미술작품, 상업 거래, 그리고 시학적인 행사도 함께 이루어졌다.
메소포타미아 문명의 체육은 다른 문명과 비교하면 크게 발전하지는 않았지만, 말 조련술과 전쟁 기술에 대한 관심이 많았으며 축제에서는 춤과 음악이 함께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특징이 있다.
메소포타미아는 고대 문명 중 하나로, 절대적인 왕권을 가지고 정치체제를 조직적으로 정비하였습니다. 이들은 일주일을 7일로 하는 주제(週制)를 창안하고, 도량형(度量型)을 제도화하여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메소포타미아 사회의 지배 계층으로는 군인계급, 사제계급, 관료계급 등이 있었으며, 각 계층은 각자의 역할을 수행하였습니다. 군인계급은 왕이나 왕의 직속 부하가 지휘관으로 활약하였으며, 사제계급은 학자들로 구성되어 사원에서 문헌을 보존하고 과학적인 발명에 전념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관료계급은 상업의 발달에 따라 발생된 것으로, 법률가, 기록관, 재판관 등이며, 계약 증서 작성, 재산 상속 처리, 폭행과 절도의 처벌 등을 담당하였습니다.
2. 교육의 목적
메소포타미아의 교육은 실용성과 직업성을 중시하였습니다. 교육의 목적은 보다 좋은 직업을 얻기 위한 진출의 유리한 조건을 얻는 것이었으며, 청소년들은 기록관이나 번역가가 되기를 원했습니다. 이러한 직업들은 고급 귀족, 왕, 사제, 상인 등을 위해 필요한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교육 내용은 문서의 작성, 왕의 공적을 기념하는 서사 시, 점성학, 통역, 과학 등으로 이루어졌습니다. 특히 청소년들은 번역가나 통역가가 되기 위해 많은 교육을 받아야 했으며, 상업적 입지조건이 좋았던 상업도시에서는 통역가들이 외국인과의 접촉이 많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자유로운 교육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체육은 농민, 직장인, 수렵사, 군인들의 직업상 훈련의 수단으로 활용되었습니다. 특권 귀족 계급의 자제들은 놀이나 수영, 궁술, 마술 등을 배웠으며, 군인이나 귀족들은 전쟁이나 수렵을 위해 궁술, 창던지기, 마술 등을 배웠습니다. 그러나 교육은 체육보다는 지적 훈련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체육은 실용적 목표에 도움이 될 때만 평가되었으며, 예를 들어 군인 지휘관들이 전쟁이나 수렵에서 능률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훈련을 통해 체력을 단련하고 유지하였습니다.
종교적인 요소도 교육의 일부를 이루었습니다. 예를 들어, 신앙교육은 신성한 미덕을 가르치는 것으로서 교육의 일환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교육을 통한 미덕의 전파와 이를 통한 교육적 성취를 도모하였습니다.
3. 메소포타미아인의 체육
메소포타미아인들은 체육을 교육적인 측면에서 크게 중요시하지 않았습니다. 대신, 체력을 단련하고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경우에만 체육을 활용했습니다. 이는 농민, 직장인, 수렵사, 군인들의 직업상 훈련의 수단으로 활용되었고, 실용적 목표에 도움이 될 때만 평가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군인 지휘관들은 전쟁이나 수렵에서 능률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체력을 단련하고 유지하기 위한 훈련을 받았습니다. 특권적인 귀족 계급의 자제들은 놀이나 수영, 궁술, 마술 등을 배웠고, 군인이나 귀족들은 전쟁이나 수렵을 위해 궁술, 창던지기, 마술 등을 배웠습니다.
하지만 메소포타미아의 체육은 전통적인 스포츠와는 다르게 일종의 실용적인 목표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수영은 전쟁에 필요한 기술로 인정되어 한 손 또는 두 손을 사용하는 오우버 핸드 스트로크가 성행했습니다. 또한, 무용은 이집트에 뒤처지지만, 영리적인 공연을 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메소포타미아인들은 체육보다는 지적훈련에 더 집중했으며, 체육은 필요에 따라서 실용적인 목표를 가지고 활용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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