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과 팔로워십은 상호작용이 필요한 상호의존적인 관계로, 성공을 위해서는 이 상호작용이 중요하다. Heller와 Van Til(1982)은 리더십과 팔로워십의 관계를 다양한 측면에서 분석하며, 개념적 측면, 상호 간 역동성의 측면, 훈련과 학습의 측면, 변화하는 환경의 측면, 그리고 새로운 참여적 리더십의 측면을 강조하고 있다. 이를 통해 조직 내에서 리더와 팔로워 간의 상호작용과 역할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다.
1. 리더십과 팔로워십의 상호작용
리더십과 팔로워십은 조직이나 팀 내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개념입니다. 이 두 가지 개념은 서로 뗄 수 없는 상호의존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상호작용과 함께 이해되어야 합니다. 이 글에서는 리더십과 팔로워십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고, 그 중요성에 대해 논의하고자 합니다.
리더와 팔로워는 서로 다른 역할을 수행하면서 조직 또는 팀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협력합니다. 이러한 역할은 지속적으로 변화하며, 한 사람은 때로는 리더로서 행동하고 때로는 팔로워로서 행동합니다. 이러한 역할 변화는 역지사지의 관점에서 이해되어야 합니다. 즉, 한 사람이 리더로서 행동할 때에는 다른 사람이 팔로워로서 행동하고, 그다음에는 이 역할이 바뀌는 것입니다. 이렇게 리더십과 팔로워십은 서로 교환 가능한 역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리더십과 팔로워십은 분리하여 생각할 수 없습니다. 이 두 가지 개념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함께 작용하면서 조직이나 팀의 성과에 영향을 미칩니다. 리더는 팔로워들을 이끄는 동시에 팔로워로서도 다른 리더의 지도를 받을 수 있습니다. 팔로워들은 리더에게 영감을 주는 동시에, 그들 역시 다른 팔로워들의 지도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호작용은 조직 내에서 협력과 창의성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 성공을 위한 상호작용의 중요성
과거에는 조직 내에서 리더의 역할이 주로 강조되었으며, 팔로워들에 대한 연구는 경시되었던 실정이었습니다. 그러나 1988년에 발표된 Kelley의 논문을 시작으로, 팔로워에 대한 연구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조직의 성공을 위해서는 리더뿐만 아니라 팔로워들의 역할과 기여도도 고려되어야 한다는 새로운 개념이 이론으로 정립되었습니다.
리더십과 팔로워십은 단순한 계층 구조나 단방향적인 지휘-통제 관계를 넘어서, 상호의존적인 상호작용으로 이해되어야 합니다. 리더와 팔로워는 서로 다른 역할을 수행하면서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협력합니다. 이러한 역할은 상황에 따라 변화하며, 한 사람은 때로는 리더로서 행동하고 때로는 팔로워로서 행동합니다. 이러한 역지사지의 관점에서 리더십과 팔로워십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팔로워들에 대한 연구는 리더십 연구에 있어서 새로운 시각과 중요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조직의 성공을 위해 리더뿐만 아니라 팔로워들의 역할과 기여도를 고려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팔로워들은 리더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조직의 비전과 목표에 동참하고, 리더의 영감을 받으며 지도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호작용은 조직 내에서 협력과 창의성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많은 학자들이 리더십과 팔로워십의 관계에 대해 연구하고 이론을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조직의 성공을 위해 팔로워들의 역할과 기여도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이제 우리는 리더십과 팔로워십을 함께 이해하고, 조직 내에서 상호작용과 협력을 강화하여 성공을 이끌어가야 합니다
3. eller와 Van Til(1982)의 리더십과 팔로워십의 관계
(1) 리더십과 팔로워십의 개념적 측면:
Heller와 Van Til은 리더십과 팔로워십을 상호 관련된 개념으로 이해하는 것을 강조합니다. 리더십 과정을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리더십과 팔로워십의 상호 연결된 역할 측면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합니다.
(2) 리더-팔로워 상호 간 역동성의 측면:
이 연구에서는 리더와 팔로워 사이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을 강조합니다. 훌륭한 리더십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리더가 잘 리드해야 하며, 팔로워들 역시 리더를 잘 따라야 한다는 것을 언급합니다. 훌륭한 리더십은 팔로워들을 고취시키고, 훌륭한 팔로워십 또한 리더를 고취시킨다고 설명합니다. 또한, 많은 경우에 팔로워들은 주어진 상황에서 잠재적인 리더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고 언급합니다.
(3) 훈련과 학습의 측면:
Heller와 Van Til은 리더십과 팔로워십을 숙련 가능한 기술로 이해하는 것을 제안합니다. 리더십과 팔로워십은 단순히 타고난 능력이 아니라, 지속적인 훈련과 학습을 통해 개선될 수 있는 기술적인 요소들을 포함한다고 주장합니다. 훈련과 학습은 리더와 팔로워들이 조직 내에서 필요한 역할과 기술을 습득하고, 상호작용하는 방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적인 향상은 조직의 성공에 기여할 수 있으며, 리더와 팔로워들은 지속적인 학습과 발전을 통해 더 나은 성과를 이뤄낼 수 있습니다.
(4) 변화하는 환경의 측면:
Heller와 Van Til은 변화하는 환경이 리더와 팔로워들에게 새로운 요구사항을 제시한다고 언급합니다. 급변하는 환경은 조직 내에서 리더와 팔로워들에게 도전적인 상황과 새로운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리더와 팔로워들이 적응하고 조정해야 합니다. 특히 규모가 작은 조직에서는 리더가 프로그램 촉진자로서의 역할보다는 팔로워들의 조언자로서의 역할을 더 많이 수행하는 경향이 있다고 언급합니다. 팔로워들은 다양한 관점과 아이디어를 제시하며, 리더는 이를 수용하고 의사결정에 반영함으로써 조직의 적응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리더와 팔로워들은 변화에 대한 열린 태도와 상호 간의 의사소통을 강화하여 조직의 성과를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5) 새로운 참여적 리더십의 측면:
이 연구에서는 참여적이고 민주적인 리더십 스타일을 지지하며, 리더와 팔로워 간의 역할에 대한 유연성과 평등성을 강조합니다. 그러나 리더와 팔로워들 간의 역할 분담이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상호관계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리더와 팔로워 사이의 거리를 일정 수준으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언급합니다. 외부 개입이 필요한 경우도 있으며, 성공적인 경우에는 리더와 팔로워 모두 행동이 개선됨을 강조합니다.
4. eller와 Van Til(1982)의 리더십과 팔로워십의 추가적인 측면
이 연구에서 언급된 내용은 조직 내 리더들이 팔로워들과 리더십 과업을 공유하고 개인적인 창의성과 책무성을 촉진시켜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는 조직 내에서 팔로워들의 역량과 역할을 인정하며, 구성원들이 어느 정도의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시각은 조직 내 어떤 구성원도 일정 수준의 리더십을 표현할 수 있고, 구성원들이 그런 변화를 이룰 수 있는 가능성을 분명히 보여줍니다.
이는 조직 내에서 리더십과 팔로워십이 단순한 계층적인 구조나 역할의 분리가 아니라, 상호작용과 협력을 통해 발전해야 함을 시사합니다. 리더들은 단순히 명령과 지시만 하는 것이 아니라, 팔로워들의 창의성과 역량을 고무시키며, 조직 내에서 동료들의 리더십 발휘를 장려하고 지원해야 합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조직 구성원들에게 리더십과 팔로워십의 역할과 책임을 분명히 하며, 조직의 혁신과 발전을 촉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Heller와 Van Til의 연구는 조직 내에서의 리더십과 팔로워십 관계를 계층적인 구조에서 벗어나고 상호작용과 협력을 강조하는 새로운 시각으로 이해하고자 함을 나타냅니다. 이는 조직 내 모든 구성원이 리더십을 표현할 수 있는 유연하고 혁신적인 환경을 조성하여 조직의 성공과 발전을 이끌어 나가는 데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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